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TOP3 장점 및 단점 정리


강원도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TOP3를 소개합니다. 매주 바다를 다니면서 “여기는 정말 스노쿨링 하기 좋다” 라고 생각되는 곳들을 선정해보았습니다. 강원도 동해(고성, 양양, 강릉)에 각각 위치한 이 곳들은 한번 가면 스노쿨링을 안할 수 없게 만드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위치수심특징
하조대 전망대강원도 양양3~5미터물고기, 수초
장호항 체험장강원도 삼척2~3미터물색, 지형
장호항 옆 포인트강원도 삼척3~5미터물고기, 수초
송지호 해수욕장강원도 고성2~4미터물고기, 수초, 지형
동해 스노클링 포인트 특징(수심은 조수간만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 하조대 해수욕장 옆(전망대)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하조대 전망대

흔히 스노쿨링 하면 해수욕장을 떠올릴 수 있지만, 이 곳은 다른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바로 하조대 해수욕장 옆 하조대 전망대가 바로 그 곳입니다.

서울에서 이 곳 하조대 전망대 포인트까지는 대략 191km (네비게이션마다 다름) 정도의 거리입니다. 다른 포인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까운 2시간 초반에 갈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조대 해수욕장은 수심도 낮고 경사가 완만하며 바닥이 모래로 가득합니다. 그렇기에 스노쿨링을 하더라도 물고기 또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바로 옆에 있는 하조대 전망대 앞 바다는 스노쿨링 하기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먼저 멀리 가지 않아도 바로 앞이 스노쿨링 포인트입니다. 그렇기에 명소로 이름을 날리기도 하는데, 몇 가지 장점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1. 가두리 형식의 지형이라 파도가 잔잔한 편입니다.
  2. 전체적으로 수심이 비슷한 수준입니다. (3~5미터)
  3. 다양한 물고기와 수초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는데, 바로 안전에 대한 부분입니다. 바다로 내려가는 길이 아이에게는 다소 무리 일 수 있으며, 별도의 안전요원이 없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안전에 유의한다면 즐거운 스노쿨링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 장호항


물 색이 맑기로 유명한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장호항

“한국의 나폴리” 장호항은 화려한 풍경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서울에서 이 곳 장호항까지의 거리는 대략 300km 정도가 됩니다. (비교적 가까운 곳은 아닙니다.)

거리는 다른 곳에 비해 비교적 먼 곳이지만, 맑은 날에는 1~2미터 수심 정도는 거의 50cm 깊이로 느껴질 만큼 물색이 맑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성수기 여름 시즌에는 스노쿨링 체험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바다 속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인파가 몰리기도 합니다. 이 곳에 만족하기 어렵다면 본격적으로 스노쿨링을 할 수 있는 포인트도 존재합니다.

항구에서 체험장을 거쳐 올라가다보면 끝에 철문이 나오고 그 아래로 스노쿨링을 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수심은 대부분 3~5미터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변에 돌로 이루어진 지형이라 파도가 들어오지 못하는 구조입니다. 마찬가지로 체험장에는 안전요원이 있으나, 이 곳에는 없으니 안전에 유의해야합니다.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 송지호 해수욕장



강원도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를 꼽는다면 빠지지 않는 곳이 바로 고성에 위치한 송지호 해수욕장입니다. 다른 곳과 달리 파도가 있는 곳이지만, 2~3미터 정도의 수심을 이루는 곳들이 많아서 볼 거리가 충분한 곳이기도 합니다.

서울에서 송지호 해수욕장 까지의 거리는 대략 220km 정도가 됩니다. 하조대 전망대 다음으로 가까운 축에 속하는 곳입니다.

송지호 해수욕장은 긴 해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도 다른 해수욕장과 마찬가지로 바다는 모래로 이루어져있지만, 우측에 서낭바위 쪽으로 이동해보면 스노쿨링을 할만한 포인트가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정리


사실 이 곳들 외에도 남애3리, 소돌해변 등 스노쿨링 하기 좋은 곳들은 많습니다. 그럼에도 하조대 전망대, 송지호 해수욕장, 장호항 등의 포인트는 좋은 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에 스노쿨링 하기에 좋은 컨디션을 가졌다 말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스노쿨링 하기 좋은 곳은 바다와 연결되어 있으나 파도가 들어오지 못하는 곳, 수심이 있으나 맑은 물색을 유지하는 곳, 수초 이외에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곳 등의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동해 스노쿨링 준비물


덧붙여 스노쿨링을 하기 위해서는 공기튜브 또는 구명 조끼는 필수입니다. 또한 필수 장비인 스노쿨링 마스크, 스노쿨을 준비하셔야하며, 날씨가 덥다면 플랩캡 같은 형태의 모자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공기 튜브 또는 구명 조끼가 불편하시다면 가까운 서핑샵에 들려서 3mm 이상의 서핑슈트(프리다이빙 슈트)를 대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여비가 1~2만원 사이로 충분한 부력을 가지고 있기에 스노쿨링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제가 추천 드린 이 동해 스노쿨링 포인트 TOP3 는 이러한 조건이 맞는 곳이기에 이번 여름 휴가로 동해를 가신다면 꼭 가보시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해수욕장에서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할까?

해수욕장 준비물 살펴보기